1
2
이제삼근
진제 속제
상근기
중근기
하근기
이제는 리
삼근은 기라 함
리에 맞고 기에 맞아 계라하고 그리하여 계경이라는 말도 그 뜻이다
이장
[ 二障 ]
번뇌를 두 가지로 나눈 것.
① (1) 번뇌장(煩惱障). 청정한 지혜가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여 무지의 속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번뇌.
(2) 해탈장(解脫障). 마음 작용을 소멸시키는 선정(禪定)을 방해하여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번뇌.
② (1) 번뇌장(煩惱障). 자아에 집착하는 아집(我執)에 의해 일어나 끊임없이 인식 주관을 산란하게 하고 어지럽혀 열반(涅槃)을 방해하는 번뇌.
(2) 소지장(所知障). 인식된 차별 현상에 집착하는 법집(法執)에 의해 일어나 보리(菩提)를 방해하는 번뇌.
③ (1) 이장(理障). 바른 견해가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는 번뇌.
(2) 사장(事障). 괴로움을 되풀이하게 하는 탐(貪)·진(瞋)·치(癡) 등의 번뇌.
① (1) 번뇌장(煩惱障). 청정한 지혜가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여 무지의 속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번뇌.
(2) 해탈장(解脫障). 마음 작용을 소멸시키는 선정(禪定)을 방해하여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번뇌.
② (1) 번뇌장(煩惱障). 자아에 집착하는 아집(我執)에 의해 일어나 끊임없이 인식 주관을 산란하게 하고 어지럽혀 열반(涅槃)을 방해하는 번뇌.
(2) 소지장(所知障). 인식된 차별 현상에 집착하는 법집(法執)에 의해 일어나 보리(菩提)를 방해하는 번뇌.
③ (1) 이장(理障). 바른 견해가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는 번뇌.
(2) 사장(事障). 괴로움을 되풀이하게 하는 탐(貪)·진(瞋)·치(癡) 등의 번뇌.
삼명
숙주수염지증통명(숙주통)
사주지증통명(천안통)
누진지증통명(누진통)
4
사덕 상常 락樂 아我 정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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