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2인연(因緣)의하나. 소승(小乘)에서는 중생(衆生)이 육근(六根)을 내어 모태(母胎)에서 나옴을 말하고, 대승(大乘)에서는 안(眼), 이(耳), 설(舌), 의(意)의 육근(六根)을 내는 명언종자(名言種字)를 말함
名言種字
等流習氣(등류습기) ↔이숙습기(異熟習氣). 또는 명언습기(名言習氣)ㆍ명언종자(名言種字). 등류는 같은 종류란 뜻. 습기는 종자의 다른 이름. 제8식에 감추어진 종자가 그로부터 일어나는 결과인 언동과 사상이 되어서 몸ㆍ입ㆍ뜻에 나타나는 현행법과 비슷할 때, 그 종자를 등류습기라 한다. 악한 인에서 악한 과를 내고, 선한 인에서 선한 결과를 내고, 무기인(無記因)에서 무기과를 내는 것과 같이, 자기와 비슷한 과를 내는 종자를 등류습기라 함.
기타)
佛說長阿含經卷第十
後秦弘始年佛陀耶舍共竺佛念譯
佛告比丘:「三法聚者,一法趣惡趣。一法趣善趣。一法趣涅槃。云何一法趣于惡趣?謂無仁慈,懷毒害心,是謂一法將向惡趣。云何一法趣于善趣?謂不以惡心加於眾生,是為一法將向善趣。云何一法趣于涅槃?謂能精勤,修身念處,是為一法將向涅槃。
(一二)第二分三聚經第八
云何二法趣向涅槃?一謂為止,二謂為觀。
「又有六法向惡趣,六法向善趣,六法向涅槃。云何六法向惡趣?謂六不敬:不敬佛、不敬法、不敬僧、不敬戒、不敬定、不敬父母。云何六法向善趣?謂六敬法:敬佛、敬法、敬僧、敬戒、敬定、敬父母。云何六法向涅槃?謂六思念:念佛、念法、念僧、念戒、念施、念天。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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